[스크랩] [과학기술 뉴스브리핑] 5월 18일 - 눈과 뇌를 연결하는 47개 시각 통로 발견
눈과 뇌를 연결하는 47개 시각 통로 발견
국내 연구팀이 눈과 뇌를 연결하는 47개 시각 통로를 발견했다.
한국뇌연구원(원장 김경진)은 김진섭 책임연구원과 세바스찬 승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연구팀이 망막에서 눈과 뇌를 연결하는 47개의 시각 채널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뇌는 약 870억 개의 신경세포로 구성돼 있다. 신경세포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유형마다 모양과 역할이 다르므로 망막 신경세포의 유형과 역할을 알아내는 것은 '본다는 것'의 비밀을 풀기 위한 첫 단계다.
특히 망막과 뇌를 연결하는 신경절세포는 마치 TV에 영화채널, 뉴스채널 등 다양한 채널이 있는 것처럼 움직임, 외곽선 등 다른 종류의 시각 정보를 모아서 보내고 뇌는 각 정보를 재조합해 우리가 보는 장면을 이해한다.
연구팀은 생쥐의 망막을 전자현미경으로 찍은 초고해상도 3차원 영상을 분석해 찾아낸 396개의 신경절세포를 구조에 따라 47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이 중 6개는 처음 발견됐으며 이 목록은 현재까지 발표된 연구 중 가장 완전한 것이다.
신경절세포 47가지 유형의 구조적·기능적 특징.<사진=한국뇌연구원>
연구팀은 온라인 가상 전시관(museum.eyewire.org)을 만든 뒤 이번 연구성과를 공개해 누구나 무료관람이 가능하게 했고 향후 다른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다. 전시관에서는 개별 신경세포의 3차원 구조와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도를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사원문 :
http://www.hellodd.com/?md=news&mt=view&pid=64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