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그리고 관련 과학·의료 기술

세로토닌

neoelf 2016. 7. 16. 02:17
728x90
세로토닌이란 행복 호르몬/우울증 건강한 혈액(혈관)/뇌 이야기

복사 http://blog.naver.com/tycoon007/220489497750

 

 

정의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는 신경전달 물질로 인체에서 생산하는 천연 화학물질중 하나이다.

 

 

세로토닌의 역할

세로토닌은 도파민 호르몬과 노르아드레날린 호르몬을 제어하여 평상심을 잘 유지하도록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다. 따라서 세로토닌의 분비가 적으면 우울증이 나타나게 된다. 세로토닌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거나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했으 때 분비가 촉진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을 하는 것이다.

 

노르아드레 날린역할            /           세로토닌역할            /              토파민(엔돌핀)역할

우울증 환자 여성이 더 많은 이유

우울증으로 인한 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약 2.5배 가량 많다.

그 이유는 여성은 월경과 출산, 폐경등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가 극심한 경우 감정의 흔들림을 경험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는 세로토닌을 충전하기 위해 폭식을 부른다>

 특히 폐경 전 후에 겪는 호르몬 변화는 자존심손상, 자신의 무가치함, 자신감 부족등과 같이 자신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는 심리적 요소와 함께 우울과 불안을 초래하게된다. 또한 여성들은 육아및 가사와 직장생활의 병행, 시부모와의 갈등, 남성우월주의 사회에서의 생활등으로 사회와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남자(남편)들은 여성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나이가 먹고 몸이 차가워질수록 우울증이 늘어난다.>

우울증 환자의 2/3가 자살을 생각하고 15%가량은 실제로 행동으로 실행하게 된다. 알코올은 전두엽의 기능을 떨어뜨려 이성적 판단을 저하시켜 분노와 폭력성을 제어하지 못하도록 만들기때문에 알코올 섭취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울증 예방법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 격려 그리고 스스로의 스트레스 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찾아 정신적인 건강을 도모해야만 한다. 그러나 술자리로 이어지는 모임은 절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가운 술(음료)과 육류를 줄여야 피가 따뜻하고 깨끗하게 몸 구석구석까지 잘 흐를 수가 있게 된다. 사람의 혈액도 일종의 기름으로 차가워지면 차가워지는 만큼 굳게 되고 혈전이 만들어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장과 뇌를 위험에 빠뜨리게 되는 것이다. (조리법을 바꿔야 한다. 찌고, 삶아서 섭취해야 영양이다. 쌀마져도 굽거나 볶으면 기름이 되어 몸속으로 유입되게 된다.)

 

돈과 행복지수

돈의 노예가 되어 갈 수록 행복지수는 낮아진다. 또한 돈이 의,식,주를 해결할 만큼도 없이 너무 가난해도 행복지수는 떨어지게된다. 차가운 술과 음료를 줄이고 끊으면 우울증을 상당부분 줄 일 수 있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인생문제의 90% 이상은 돈에서 생겨난다. 건강나고 돈났지만 돈이 너무 없으면 건강도 잃기가 쉽다. 은퇴를 하고도 40년~50년을 더 살아가야 한다. 젊었다고 술로 몸을 축내지 마라. ​허송세월보내지 마라. 세월의 속도는 쏜살(화살)과 같이 빠르게 흘러간다. 10년만 젊었으면 5년만 젊었으면, 3년만 젊었으면 지금이 그 때다. 그만큼 세월이 흐른후에도 그 노래를 부를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질병 입으로 들어온다. 사람은 온혈동물이다. 항상 몸속(뱃속)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행복지수도 높아진다. 차가운 술(소주/맥주)과 기름(삼겹살/통닭)을 ​매일 같이 그렇게 들이부으면 내장은 식고 혈액도 식고 건강도 식어 삶이 방전되어 갈것이다.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가 되면서 아드레 날린이 생성된다. 아드레날린은 세로토닌을 지우는 지우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