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속창고와작업대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어 새로운내용을 접하면 뇌앞부분인 전두엽이 (특히 전전두엽)먼저 ‘작업기억’(단기기억)모드가 된다.작업기억은새로운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비교해불필요한 내용은 버리고 필요한 내용을 고른다음 기존지식 중 관련 있는 것에 연결한다.이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 새로 받아들인 정보는 뇌의 다른 영역들로 옮겨가 장기기억이 된다. 처음 본 영어 단어를 반복해서 봐야 기억하는 이유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의 양도 기억력에 영향을미친다.뇌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 왔을 때 관련있는 기존 지식과 묶어 좀 더 큰 기억단위를 만든다.기존지식과 연결되지 못하면고립된 채로작은 기억단위가 되거나 잊혀지기 쉽다.결국많이 아는 사람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유리하다.기억은 ‘부익부빈익빈’인셈. 어릴때부터 책을 많이 읽으라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 기억은사라지지않는다
뇌에서 기억이 저장되는 곳은 매우 세분돼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수학문제풀이같은 절차기억은 신피질 ,규칙과 동작을몸으로 익히는운동같은 기술기억은 선조체나소뇌,역사적 사건암기같은 서술기억은 해마나측두엽에 주로 저장된다.과목별 수업시간마다활성화되는 뇌영역이 조금씩 다르다는 얘기다.
같은과목이라도 어떤내용을 배우느냐에 따라관여하는 뇌영역이다르다.어학을 예로 들어보자. 대화할때 우리는 상대방이 호의적인지 아닌지,내의견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직접듣지 않고도 짐작할 수 있다.이같은 말의 뉘앙스나 문맥을 파악하는 것은 주로 우뇌의 역할이다. 반면 문법,시제,철자를 배울 때는 좌뇌가주로 관여한다.특히 브로카영역, 베르니케영역이 활발히 활동한다고 알려져 있다.
뇌에한번기억된정보가사라지는경우는많지않다.초등학교때짝꿍의이름을말해보라고했을때기억이날듯말듯했는데,다른일을하던중‘불현듯’떠오른경험이있을것이다.또학창시절에무슨일이있었는지평소에는잘기억나지않다가도동창을만나얘기를나누다보면옛추억들이‘새록새록’떠오른다.이미저장된기억이뇌안에남아있다는증거다.
하지만구슬이서말이라도꿰어야보배.기억이아무리많아도저장돼있는뇌영역으로찾아들어가꺼내는,즉기억을‘인출’하는과정이잘못되면소용이없다.상황에알맞은정확한기억을인출하는역할은주로전두엽이맡고있다
과학자들은기억이기분과도밀접한관련이있을것으로생각하고있다.뇌에서정서를조절하는곳은편도체.공교롭게도편도체는기억을담당하는해마바로앞에붙어있고해마와수많은신경으로연결돼있다.둘사이에상호작용이가능하다는얘기다.실제로스트레스를받거나두려움을느끼면편도체가활성화되고뇌에서부정적인정서에관여하는호르몬이분비돼해마의기억기능을방해한다는연구결과가있다.
고려대남기춘교수팀은재학생들을대상으로영어를들을때뇌의어느영역이활성화되는지를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장치로찍어봤다.그결과영어를국어처럼잘알아듣는학생은측두엽근처가집중적으로활성화됐다.반면영어를알아듣기는하지만온신경을곤두세워야하는학생은넓은영역이약하게활성화됐다.
흥미로운사실은영어가국어처럼익숙한학생을제외한대부분은영어를들을때뇌뒤통수부분이활성화됐다는사실이다.이곳은뇌로들어가는모든지식이거치는영역이다.
“영어를들을때알고있는모든지식을총동원해어떻게든관련시켜이해하려고하는거죠.뇌가영어를‘통밥’으로알아들으려고한다는얘깁니다.”
이에반해국어를들을때는우뇌의앞이마쪽이많이활성화됐다.이곳은언어를선별하는영역.예를들어‘뱅크’(bank)라는단어를들었을때뇌에서는은행과강둑이라는의미가동시에나오는데,문맥속에서둘중맞는의미를선택하는역할을한다.영어를우리말처럼하는학생은영어를들을때도이영역이활성화됐다고.
★ 한 마디로 피해 요약
책에서새로운내용을읽으면전두엽이바빠진다.기존지식과연결하는작업기억이활동을 시작하기때문이다. 즉, 뇌는기억을저장하고꺼내는과정을반복한다.
다시 강조해서 말하자면!!!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때는 전전두엽을 건들이고 습득된 학습기억 정보를 인출시에는 전두엽을 건들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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